본문 바로가기
귀여운 주제로 독해 연습/고앵이&갱얼쥐

고양이가 사랑의 증표로 보내고 있는 신호들

by 벨라 Teacher 2023. 1. 28.
반응형

대한민국에는 집사가 있습니다.

까탈스럽고, 쉽지 않은 고양이들 옆에서 열심히 묵묵하게 감자도 캐고 고구마도 캐며, 열심히 사랑해주는 고양이 집사들.

이렇게 헌신적으로 고양이를 케어하는 반려인들은 어느 순간, 문득문득 그들의 고양이도 본인들을 사랑하는지 궁금해질 때가 있어요.

고양이와 다르게 개는 보편적으로 사람 친화적인 동물이며, 교감이 쉽고 인간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에 적합한 동물이라고 평가받고 있지만, 고양이는 여러 특이한 본성들과 높은 훈련 난이도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는 개보다 낮게 평가되거나, 부정적이죠.

하지만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애완동물로서 고양이가 차갑고 냉담하다는 평판은 사실 부적절합니다.
확실히 그들의 조상이 되는 동물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본성들 때문에, 길든 고양이라도 본질적으로 개보다 독립적이긴 합니다.
현재 우리 시대에 함께 사는 고양이들의 조상이 되는 고양잇과 동물들은 사실 야생에서 사회적으로 크게 집단체제를 이루어 살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대견한 우리 고양이들은 진화하는 과정에서 그들 스스로 다른 고양이뿐만 아니라 사람과도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냈습니다.
고양이가 개만큼 인간에게 안전함을 느끼거나 사람에게 크게 의존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데다가, 실제로도 그 치수가 어느 정도 낮을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는 그들의 반려인들에게 애정을 보이고 집사와 함께 있는 것에 대해 굉장히 긍정적입니다.

고양이들의 인간에 대한 애착은 새끼 고양이였을 때부터 사람들에 의해 다루어진 경험에서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들은 사람에게 다른 고양이들에게 반응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당신의 고양이가 당신에게 유대감과 사랑을 느끼는지에 대한 비밀은 사실 우리가 항상 지켜보던 그들의 행동에 있습니다.

실제로 고양이는 인간을 자기보다 많이, 좀 많이 큰 고양이라고 인식한다고 합니다.

 
 
  • 냄새 맡고 문지르기

아주 옛날에도 고양이들은 서로가 눈에 보이지 않는 먼 거리에서도 의사소통이 가능한 동물이었습니다. 인간처럼 통신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능력을 갖춘 고양이들은 여전히 이 능력을 잃지 않고 잘 가지고 현대사회까지 내려왔고 이러한 형태의 의사소통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냄새인데요. 특히, 고양이들은 서로 간의 향기를 공유함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집단이나 가족의 구성원을 식별할 수 있게 됩니다. 고양이의 옆구리, 머리, 귀 주변에는 향기 샘이 있어서 친숙하고 편안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이나 물건에 머리를 문지릅니다. 만약 여러분의 고양이가 당신의 다리에 머리나 옆구리를 문지른다면 기뻐해도 좋습니다. 그런 행동은 고양이가 당신을 아주 친한 친구로 생각한다는 애정 표현이기 때문이에요. 물론, 간식을 얻기 위한 작전일 수도 있으니 조심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옆구리 말고도 머리를 부딪히거나 비빌 수 있는데, 이런 행동은 고양이가 당신을 B.F.F로 찜을 했을 때 하는 행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Best Friends Forever!

 
 
  • 꼬리 말기와 드러눕기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이 당신을 좋아한다는 가장 확실한 표현은 당신의 고양이가 당신을 맞이하는 방식입니다. 고양이들은 그들의 사회적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인사할 때, 그들의 우정과 더 가까워지고 싶은 욕구를 나타내기 위해 신호를 보내는데,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로 그들의 호감을 보여주기 위해 행동으로 보여준답니다.
꼬리는 깃대처럼 꼿꼿하게 세워 친근한 의도뿐만 아니라 친근감, 신뢰, 애정을 나타냅니다. 어떤 고양이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인사하거나 놀고 싶은 동작을 하기 위해 물음표 모양의 꼬리를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고양이들은 때때로 우정의 표시로 꼬리를 얽어매는데, 꼬리가 없는 인간에게 친절하신 고양이들은 그들의 꼬리를 사람의 다리에 꼬아줍니다.
몸을 뒤척이면서 배 밑을 드러내는 것은 고양이가 당신을 절대적으로 신뢰함을 나타내는 또 다른 제스처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고양이는 대게 머리와 목 부위를 쓰다듬어주는 것을 좋아하니까 이런 행동을 한다고 해서 배를 쓰다듬어주지는 마세요. 고양이의 배를 쓰다듬으려는 시도는 고양이의 도망이나 발톱을 자처할 수 있습니다.

최고로 귀여운 배입니다. 발바닥까지 보이니, 더할나위 없죠.
  • 눈 깜빡임

고양이는 그들이 당신을 바라보는 시선으로도 그들의 애정을 은근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이 낯선 사람이나 그들이 모르는 다른 고양이들을 만나면, 보통 눈을 깜빡이지 않고 그들을 맞이합니다. 경계 대상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고양이들에게는 천천히 눈을 깜빡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천천히 눈을 깜박이는 것은 긍정적인 감정 상태와 관련이 있으며 인간의 웃음과 비슷하게 신뢰, 만족, 애정의 표시라고 합니다. 고양이의 애정 표현에 답하고 싶다면 같이 눈을 천천히 깜빡여주세요. 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고양이들에게는 유대감을 맺기에 더없이 좋은 방법입니다.

조심하세요. 가장 위험한 상태의 눈 입니다.
  • 가까이 다가가기

고양이는 영역 동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들은 그들만의 개인적인 공간을 매우 보호하고 예민하며 반갑지 않은 손님들이 그곳을 침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해주고 그들이 아끼는 영역에 들어갈 수 있게 허락해준다면, 그것은 가까운 유대감을 암시합니다. 특히 접촉이 잦거나 오래 지속되는 곳에서는 특히 더 큰 의미를 나타냅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서 반려묘, 혹은 챙겨주고 있으신 고양이들을 생각해보셨나요?

어떠신가요, 함께하는 고양이에게 모르는 사이 사랑을 듬뿍 받고 있진 않았나요?

오늘도 고양이 발바닥만큼 행복하고 힐링 되는 하루 보내세요 :)

살짝 바보 같아 보이는게 사실 정말 심장 아픈 포인트입니다. 오늘도 고양이하세요 :)

 

반응형